세계면세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면세품의 40%(2019년 기준)를 소비하는 큰손이다. 지난 2020년부터 중국은 정책적으로 자국 면세사업을 육성하고 있다. 자국 국민들의 해외면세쇼핑을 자제시키고 자국 면세를 통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 같은 새로운 기류가 형성되면서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 다수의 국내 뷰티 브랜드는 국내 면세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중국 하이난 면세점에 직접 진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특히 하이난(海南)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주목을 하고 있다.
요즘 국내 화장품업계에 중국의 하이난 면세점이 핫이슈다.하이난 면세점의 국내 벤더들이 하이난 면세점 진출을 적극 타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에 하루에도 서너 차례에 걸쳐 하이난 면세점 진출 의사를 타진해 오고 있다. 월 몇 억 원씩 매입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특히 한 관계자는 “현재 중국 면세점 벤더는 10여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들 벤더들은 국내에서 소싱을 한 다음 중국의 면세점 운영자에게 다시 넘겨주는 방식이다. 현재 코로나와 미래 가치를 생각하면 매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면세점에서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주기적인 통계나 면세점협회 등 관련단체의 통계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모른다. 김정우 의원이 지난 2019년에 밝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분기 국내 면세점 총 매출은 5조 6,189억원이고 이 가운데 화장품과 향수의 매출이 3조 6,763억원이다. 국적별 매출은 중국이 4조 3,113억원으로 가장 높다.국내 면세점의 사업이 폭풍 성장을 하면서 중국은 자국 면세점 육성에 들어갔다. 2020년 하반기부터 해외여행을 하지 못하는 자국 국민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쇼핑문화를
국내 면세점이 할인판매와 무착륙관광 비행 등으로 응급처치하고 있다. 코로나가 끝난 후에도 국내 면세점이 과거와 같은 호황을 누릴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세계면세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인이 전 세계 면세품의 40%를 소비했다. 그 중에 해외에서 구매한 규모는 전체 1800억 위안으로 면세 구매 파워가 강력하다. 국내 면세점도 특수를 보고 있는 셈이다. 2019년 중국 면세시장의 매출액은 전 세계 면세 매출의 8%에 불과하다.중국은 2020년부터 자국 면세사업 육성에 강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국내 화장품은 중국의 도매상이나 따이공을 통해 진출했지만 글로벌 브랜드는 중국 현지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을 개척하면서 시장에서 지위를 확보했다. 우리는 도매상과 따이공시스템이 붕괴되면서 고전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아모레가 적극적인 진출을 하고 있다.따라서 글로벌 브랜드가 중국 면세점에 직접 진출하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은 시장 성장 가능
특히 중요한 점을 지적했다. 하이난 싼야 국제면세점의 데이터를 근거로 하이난의 면세점 채널이 한국이나 일본을 대신한 새로운 구매 대행채널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혀 국내 면세점을 통한 구매에 위기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하이난성 상무청의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의 하이난 4개 이도 면세점 총 매출액은 315.8억 위안을 넘어섰고 쇼핑객 수는 340
[데일리코스메틱=이호영 기자] “제2의 설화수를 키우겠습니다. 신세계DF의 단독(only) 상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26일 “차세대 면세점은 해외명품을 넘어 국산명품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연면적 약 1만평 가량의 신세계DF 시내면세점 계획을 통해 밝힌 성영목 대표의 야심찬 일갈이다.이를 위해 신세계DF는